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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내일배움캠프 17일차 TIL : 유니티 입문 강의 듣기 본문
Sprite Renderer의 Color
Sprite Renderer의 Color는 흔히 생각하는 그냥 색상, 배경색과는 다르다.
스프라이트는 이미지 파일 자체에 저장 되어있는 픽셀의 색상값으로 정해져있는데,
이것이 Sprite Renderer의 Color와 곱해진다.
ex) 흰색RGB(1,1,1), 빨간색RGB(1,0,0) ..
그래서 Sprite Renderer의 Color가 검은색 (RGB 0,0,0) 이라면,
전부 검은색으로만 보이게 된다.
블렌더에서도 비슷한 것이 있었던 기억에, 이해를 위해 찾아보았다.
블렌더에서 Material을 설정할 때,
재질의 기본 색상이 하얀색일 경우 그 위에 텍스쳐, 색상을 덧입히는 방식과 비슷한 개념이다.
Sprite Renderer의 Order in Layer, Sorting Layer
Oder in Layer : 숫자가 작을수록 뒤
Sorting Layer :
스프라이트의 렌더링 순서를 지정하는 데에 사용된다.
(여러 스프라이트가 겹쳐있을 때 사용)
스프라이트를 사용하는 오브젝트에서 Sorting Layer Option 설정 가능.
기본적으로는 Default 레이어가 있지만, 필요에 따라 추가가 가능하다.
Main Camera
뒤에서 찍어야 보이니까 Position -10
Orthographic : 원근감 X
Perspective : 원근감 O
Ball 스크립트
시작할 때 공이 튕기는 방향
0, 1 중에 나오는데 0이면 -1이고. 1이면 1이라는 뜻
-1,1 / -1,-1 / 1,1 / 1,-1 (4가지 경우의 수)
Top Down
-스프라이트에서-
Pixels Per Unit (PPU)
: 이미지의 픽셀 수와 유니티에서의 픽셀수의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ㄴ Unit : 유니티 사이즈1
PPU가 클수록 스프라이트는 작아진다.
ㄴ PPU가 클수록 1 유닛에 더 많은 픽셀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PPU는 물리 시뮬레이션에 영향을 미친다.
ㄴ 높은 PPU값일 수록 더 작은 스프라이트를 생성하여,
더 높은 해상도의 물리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높은 PPU = 많은 연산
ㄴ 필요한 만큼의 PPU값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스프라이트에 일관된 PPU값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ㄴ크기 비율 일정하게 유지하고, 물리적 행동의 일관성을 보장한다
(일관되지 않다면 픽셀게임을 구현 할 때, Pixel Perfect Camera를 활용하기 어려워질 수 있음)
----스프라이트에 대한 내용이어서 이미지 활용, UI에서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계층구조
각 게임 오브젝트는 Transform 컴포넌트를 가진다.
Transform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및 크기를 정의한다.
게임 오브젝트는 부모 - 자식 이 될 수 있다.
자식 오브젝트에게는 부모 오브젝트의 Transform의 변경사항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트리구조'
로컬 좌표계
인스펙터 창의 position, scale, rotation이 로컬 좌표계에 따른 값.
월드 좌표가 아닌 부모에 대한 좌표
localPosition, localRotation, localScale
월드 좌표계
모든 게임 오브젝트가 공유한다.
월드 좌표계에서의 위치는 게임 환경 내에서 오브젝트의 절대적인 위치를 나타낸다.
position, rotation, lossyScale
Input.GetAxis
유니티의 입력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메서드
Time.deltaTime
이전 프레임부터 현재프레임까지의 경과 시간.
게임의 프레임 속도와 상관없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동작하게 할 때 사용한다.
ex) transform.Translate(Vector3.forward * speed * Time.deltaTime
이동, 회전, 애니메이션에 사용한다.
Public, Private
외부에서 접근 가능, 변수나 매서드가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protected : 상속한 클래스에서는 접근 가능
SerializeField
private로 선언된 변수를 인스펙터창에서 직접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속성
아직까지는 불렌더와 비슷한 냄새가 조금 난다.
ㅇ ㅓ...
9시가 지나고 잠시 쉬다가 공부를 좀 더 하려했는데...

역시 이만 쉬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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